「樂樂-再見」再見了,樂樂,謝謝你用一輩子陪伴了我14年/안녕, 레레, 14년 동안 나와 함께해줘서 고마워요.

 I.引言/인사말

第一次相遇是樂樂三個月的時候,那時候牠小小的,很可愛也很黏人,家人很快就發現這個小可愛,都默默地觀察牠的一舉一動,還記得剛帶回家的時候還偷偷帶去公司被主管發現。還好主管也不討厭狗狗,只有小小告誡我明天不可以再帶去上班...2023.07.24跟樂樂告別之後,總是想到這段時光的點滴,這些年以來總是有牠在身邊,突然不在的樂樂,真的好不習慣...

처음 만났을 때 레레는 세 달이었어요. 그 때 작고 귀여웠고, 정말 애정이 많았어요. 가족들은 레레를 발견하자마자 그 작은 귀여움을 눈여겨 보게 되었어요. 집에 데려온 첫 날을 기억해요. 슬쩍 사무실에 데리고 갔더니 상사가 발견했어요. 다행히도 상사는 개를 싫어하지 않아서 단지 내일부터는 사무실에 데리고 오지 말라고 조언해줬죠... 2023년 7월 24일 레레와 이별한 이후, 이 시간의 조각들이 자꾸만 떠오르네요. 이렇게 몇 년 동안 레레가 항상 내 곁에 있었는데, 갑자기 없는 레레를 정말 어떻게든 익숙해지기가 어려워요...

II. 狗狗的陪伴與回憶/강아지의 동반과 추억

樂樂陪伴了我就業、唸書、結婚到生小孩的時光,婚紗照甚至也有牠的篇幅,牠總是這樣靜靜地陪伴著,從小到大,活潑好動到最後的靜默無聲,這些回憶,在牠離開的隔天,就像倒帶一樣反覆出現在我的腦海,所以我想試著把這些回憶寫下來...好好整理一下以後沒有牠的生活。

락락은 나의 취업, 공부, 결혼, 아이를 낳는 시간 동안 나와 함께했습니다. 심지어 웨딩 드레스 사진에도 그의 자리가 있었죠. 그는 항상 조용히 내 곁에 있었어요. 어릴 때부터 큰 어른이 될 때까지, 활발하고 쾌활한 모습에서 마지막으로 조용하고 말없는 모습까지, 이런 추억들은 그가 떠난 다음날에도 마치 되감기처럼 내 머릿속에 반복해서 나타나네요. 그래서 이러한 기억들을 써 내려보려고 합니다...그 후에 락락 없는 삶을 잘 정리해보려고요.


還記得看著牠調皮的可愛模樣:帶牠去海邊看到怕水的牠、帶著牠拍婚紗照,結果嘴巴開超大流了一大堆口水的樂樂、以前去哪都要帶著牠,沒有寵物友善的旅館、景點還是餐廳,就拒絕往來戶的我...好多好多共同經歷的歡笑,當然也有被大狗攻擊受傷的樂樂,那時候的牠也經歷了一場很驚心動魄的生命危機,還好熬了過來,但同一隻腳卻長了這次讓牠失去生命的腫瘤...

아직도 그의 장난스러운 귀여운 모습이 기억나요. 해변에 가서 물을 무서워하던 모습, 웨딩 드레스를 입고 찍은 사진에서 입에서 흘러나온 락락의 많은 침, 예전에는 어디든 반려동물 친화적인 호텔, 관광지 또는 레스토랑을 가지 않았던 나... 많은 웃음을 공유했죠. 물론 대형견에게 공격당해 다쳤던 락락도 있었습니다. 그때 그의 생명이 위태롭게 떨어진 경험이 있었는데, 다행히도 극복했습니다. 하지만 같은 다리에 종양이 생겨 그 생명을 잃게 되었어요...


樂樂這14年來都是我的責任,喜歡散步的樂樂,讓我每天都有機會運動,風雨無阻,曾經幾次因為突然的陣雨和牠一起淋雨衝回家。牠也曾經幫我們嚇跑過一次要偷開我們家大門的小偷,所以我一直覺得我們家的樂樂很厲害。還有回家都有興高采烈的牠迎接我們,雖然有時候會開心過頭亂尿尿...

레레는 이 지난 14년 동안 항상 내 책임이었어요. 산책을 좋아하는 락락 덕분에 매일 운동을 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고, 바람과 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때때로 갑작스러운 소나기 때문에 빗소리를 함께 들으며 집으로 뛰어들기도 했어요. 또한 락락은 우리 집 대문을 훔칠려는 도둑을 한 번 쫓아냈기 때문에 우리 집 레레는 정말 멋진 거 같아요. 집에 돌아오면 락락은 항상 기뻐하며 우리를 맞이하곤 했어요, 때로는 기쁨에 너무 황급히 마주치면 실수를 하기도 했지만요...

III. 停留在心中的點滴/마음에 남아있는 작은 기억들

樂樂真的很可愛,我有時候跟牠聊天,會發現牠歪著頭認真地聽著我說,有時候我真的覺得牠聽得懂...甚至在最後牠閉著眼不懷疑的接受了我的決定,我真的覺得牠好像真的都懂我們的心情...

락락은 정말 귀여워요. 때때로 그와 이야기하면서, 락락이 진지하게 머리를 기울여 내 말을 듣고 있는 걸 느껴요. 때로는 정말 그가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요... 심지어 마지막에는 락락이 눈을 감고 의심없이 내 결정을 받아들였어요. 나는 정말 그가 우리의 감정을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요...

自從樂樂走了,我的眼淚都不知道悄悄的落下了幾回,樂樂平常在的地方,以前用的東西,很容易就會刺激著我的淚腺...這樣敏感的情緒,或許我可能還要再經歷一陣子...但我還是不後悔我的決定,因為看到好動的牠,只能動彈不得的躺著地上,最愛吃的牠,被我灌下的奶無法消化後嘔吐嗆到...不知道是因為疼痛還是身體機能退化導致的不適,讓牠總是只能虛弱地對我們搖一下尾巴,還有無神的雙眼,跟看起來很費力的呼吸,這一切的一切,讓我一開始覺得牠的苟延殘喘真的好辛苦...

락락이 떠난 이후로, 내 눈물은 몇 번 눈치채지 못했는데, 락락이 평소에 있던 자리, 과거에 사용했던 물건들이 내 눈물샘이 자극된 것 같아요... 이렇게 예민한 감정들이 아마도 나는 아직 시간이 좀 필요할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나는 아직도 내 결정을 후회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락락이, 평소 활발하게 움직이던 그 락락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이 누워있고, 가장 좋아했던 음식을 내가 먹이다가 소화하지 못해 구토하면서 기침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거든요... 아픔 때문인지 혹은 기능 저하로 인해 불편한 것인지, 락락이는 항상 우리에게 약하게 꼬리를 흔들며 반응했고, 무기력한 눈빛과 힘든 숨소리까지 보여주면서, 처음에는 락락이가 견딜 수 없이 힘들다고 생각했어요...


IV. 面對現實與離別的掙扎/현실과 이별에 대한 고민

這次樂樂手術後,身體問題開始變得很多,真的印證了麻醉對於年紀大的狗狗,傷害真的很大...因為腫瘤破裂的出血導致紅血球低下、手術後造血功能的衰退、腎臟的代謝問題,到最後甚至消化系統的停止運作...這一切的一切在短短一個月內全部一次爆發,讓我知道我沒有辦法再讓樂樂一直留在我身邊了...所以真的腫瘤應該趁小的時候就應該積極處理,如果當初沒有聽醫生的看法,等長大再處理,或許樂樂這次就不會離開我了。其實感覺寵物醫療除了結紮,似乎能避免開刀就不會開刀,腫瘤小的時候樂樂其實也已經11歲,所以醫師也是建議年紀大不要開刀,直到14歲的這年,腫瘤惡化的速度相當的快,等我發現腫瘤異常,已經沒有獸醫院願意開刀,直到腫瘤破裂出血,只剩下截肢一途...

이번 락락의 수술 이후, 건강 문제가 많이 생겨나서 정말 나이가 든 개에게 마취의 큰 피해를 실감했어요... 종양이 터져서 출혈로 인해 적혈구가 낮아지고, 수술 후 조혈기능이 약해지고, 신장의 대사 문제, 마지막으로는 소화 시스템이 멈추기까지... 이 모든 것들이 단 한 달 내에 동시에 발생해서, 락락을 계속 내 곁에 둘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어요... 그래서 정말 종양은 작을 때부터 적극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만약 처음에 의사의 조언을 듣지 않고 성장 후에 치료를 했다면, 아마도 락락은 이번에 우리를 떠나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어요. 사실, 애완동물 치료는 절제 수술을 제외하고는 가능하면 수술을 피하려고 하는 것 같아요. 락락이의 종양은 작을 때도 이미 11살이었기 때문에, 의사도 노령일 때는 수술하지 말라고 조언했어요. 그래서 14살에 다다른 이해에선 종양이 악화되는 속도가 굉장히 빨라져서, 내가 종양이 이상하다고 느낀 순간엔 이미 수술을 원하지 않는 동물병원이 없었어요. 종양이 터져서 출혈이 나고 나면, 마지막으로는 절단수술만 남게 되었어요...


面對這次樂樂的生命難關,家人間的想法其實都很一致,尤其是老公的支持與協助,我們能替樂樂盡力的都有盡力了...如果只有我,可能會陷入好幾次的掙扎與選擇障礙,讓我突然發現老公平常的選擇障礙,這次卻毫不猶豫的幫我決定了一些重要決定...

이번 락락의 생명의 어려운 시기를 맞닥뜨리면서, 가족들 사이의 생각은 사실 매우 일치했어요. 특히 남편의 지지와 협조는 절대적이었고, 우리는 락락을 위해 최선을 다한 거죠... 만약 나 혼자였다면, 아마도 여러 차례의 고민과 선택 곤란에 빠졌을 텐데, 이번에 남편이 나를 위해 중요한 결정을 망설임 없이 내려주었기에 갑자기 남편의 선택 곤란함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老實說,我對於宗教信仰並沒有很大的執著,所以誦經之類的儀式,我並沒有刻意地想去做,但曾經親眼看過「靈魂」的靈異照片,讓我相信確實有鬼魂的存在,並不是身體不在後一切歸於虛無...讓我不經想,樂樂如果靈魂離開了軀體,不知道現在怎麼樣了...會不會捨不得我們,過得好不好,能不能做自己想做的事情了呢?

솔직히, 나는 종교적인 신념에 큰 집착을 갖지 않아서, 경전을 읊는 등의 의식은 굳이 하고 싶지 않아요. 하지만 한 번 전신사진의 '영혼'을 직접 봤었는데, 그 경험으로 인해 유령의 존재를 믿게 되었어요. 그들은 몸이 없어도 모든 것이 허무해지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줬죠... 그래서 가끔씩 락락이가 영혼만 남겼다면, 지금은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요... 우리를 그리워하고 있을까요, 잘 지내고 있을까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까요?

V. 溫暖的道別與感悟/따뜻한 이별과 깨달음

在牠生命的最後,我選擇陪伴著牠面對這個時刻...我想我能替牠做的,就是陪他走完這最後一程...

和牠相處的過程中,我也老實說我也有我做不好的地方,如果再來一次,我想我會用更好的方式應對,但說真的人生有太多太多早知道,只希望牠能夠好好的,如果真的能再投胎再轉世,未來有機會可以相遇,也是個很浪漫的慰藉自己失去牠的想法...當然把握現在身邊的人事物也很重要,生命堅強也脆弱,永遠都不知道甚麼時候會面對那個脆弱的時候,尤其狗狗沒有辦法言語,只能從牠們最信任的主人及家人來發覺...年紀大的狗狗生理機能退化,所以很可能都無法像牠壯年的時候的狀態,雖然辛苦,但老話一句,狗狗們的生命中,只有牠的主人和家人是最重要的......如果這樣想了,或許我們會更珍惜那些和牠們相處的時光。

그의 생명의 마지막 때, 나는 그와 함께 이 순간을 마주하기로 선택했어요... 나는 그에게 할 수 있는 건, 이 마지막 여정을 함께 걷는 것뿐이라고 생각해요...

그와 함께 지내면서, 솔직히 내가 잘하지 못하는 점도 있었어요. 만약 다시 한 번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 좋은 방법으로 대처하겠죠. 하지만 사실 인생은 아쉬운 것이 너무 많아요. 그저 그가 잘 지내길 바라는 것뿐이에요. 만약 정말로 부활하고 다시 태어난다면, 미래에 우리가 다시 만날 수 있다면, 이런 생각은 제 자신을 위로하는 로맨틱한 편안함이 될지도 모르겠어요... 물론 현재의 사람들과 일들을 잘 챙기는 것도 중요하죠. 인생은 강하면서도 취약해요. 언제 취약한 순간을 마주할지 모르니까요. 특히 개는 말을 할 수 없으니까요. 그들은 우리 가장 믿는 주인과 가족들로부터 취약함을 느낄 수밖에 없어요... 나이가 든 개들은 생리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그들은 이전처럼 건강한 상태일 수 없을 거예요. 힘든 것도 사실이지만, 말이 옛날말이지만, 개들의 생명에서 주인과 가족들만이 가장 중요해요... 그렇게 생각한다면, 우리는 그들과 함께한 시간을 더욱 소중히 여길지도 모르겠어요.


以前做了一些樂樂的可愛吊飾,和許多的照片與影片,這些都是我想留下來紀念牠的物件...

雖然之後可能都會少了樂樂的新照片,但牠已經深深地留在我們的心中,成為我們不可抹滅的記憶。

이전에 락락이의 귀여운 장식들을 만들었고, 많은 사진과 동영상들도 있어요. 이 모든 것들은 락락이를 기념하기 위해 남긴 것들이에요... 앞으로는 락락이의 새로운 사진들이 적어질지도 모르지만, 그가 이미 우리 마음속에 깊이 남아서, 저희에게 지워지지 않는 기억이 되었어요.


樂樂,你離開的第一天,我已經開始想念你了...

你還好嗎?現在已經不痛了吧?有沒有想好之後要去哪裡了?

你已經畢業了,想去哪都可以去了,如果你想回來看看我們,隨時都可以回來喔!

雖然我們可能看不到你,但我們還是很愛你...

最後,希望你能在你的身體上留下難過和痛苦,帶走快樂就好了...

락락아, 네가 떠난 첫 날부터 이미 보고 싶었어...

너는 괜찮아? 지금은 아프지 않겠지? 앞으로 어디로 가고 싶은지 생각해 봤어?

너는 이미 졸업했어, 어디든 가고 싶으면 가도 돼, 우리를 보고 싶다면 언제든지 돌아와!

우리는 너를 볼 수는 없지만, 여전히 너를 매우 사랑해...

마지막으로, 너에게는 슬픔과 아픔만 남기고, 행복은 가져가기를 바래...



留言

最新文章